-
[리버스 프록시(Reverse Proxy)] 란서버 & 프레임워크/Server 2024. 11. 21. 08:43
리버스 프록시(Reverse Proxy)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서 이를 실제 서버로 전달하고, 서버에서 반환된 응답을 클라이언트로 전달하는 중간 서버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.
특징
- 클라이언트는 원본 서버와 직접 통신하지 않는다. 클라이언트는 리버스 프록시 서버를 원본 서버처럼 인식하기 때문
- 리버스 프록시는 원본 서버의 앞단에 배치되기 때문에 중간 서버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.
주요 용도
1. 로드 밸런싱
- 여러 대의 서버에 요청을 분산시켜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.
2. 보안 강화
- 원본 서버의 IP를 숨겨 외부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.
- SSL/TLS 암호화를 처리하여 원본 서버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.
3. 캐싱
- 자주 요청되는 데이터를 캐싱해서 성능을 향상시키고 원본 서버의 부하를 줄일 수 있다.
4. SSL 종료
- HTTPS 트래픽을 처리하고, 원본 서버와는 HTTP로 통신해 서버 부담을 줄이는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다.
리버스 프록시 vs 포워드 프록시
리버스 프록시 : 클라이언트 요청 -> 리버스 프록시 -> 원본 서버 (클라이언트는 워본 서버를 알지 못함)
포워드 프록시 : 클라이언트 요청 -> 포워드 프록시 -> 외부 인터넷 리소스 (클라이언트가 프록시를 통해 외부 자원을 요청하는 구조)
'서버 & 프레임워크 > Serv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AWS - Nginx에 React 프로젝트 빌드 후 배포하기 (0) 2025.02.10 SSR(Server-Side Rendering) CSR(Client-side Rendering)의 이해 (0) 2023.07.07 VI 에디터에서 za키와 zr키를 사용하여 손쉽게 코드를 접거나 펼쳐보자 (0) 2023.04.10 nodejs express 에서 multipart 데이터를 받아서 처리하기 (0) 2023.04.10